AGILE


Agile Transformation

애자일 변화를 이룩하기 위해 최초로 시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십니까? 일단 현재 애자일 도입을 위한 현단계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애자일은 단순히 기술적 진보, 조직 구조, 프로세스, 리더십 스타일, 경영 기법, 제품 및 서비스 혁신 등을 넘어서는 개념입니다. 애자일은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라 필요성과 절박함에 의해 도입되는 철학이며 문화이기 때문입니다. 애자일에서는 업무 영역 자체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직원간의 대화, 의사소통, 상호의존, 피드백 등을 통해 업무를 유기적으로 만들어가고 그 업무 결과를 수시로 공유하면서 목표를 달성해갑니다.


Agile Training

당신의 팀은 얼마나 효율적으로 빠르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 우리의 애자일 트레이닝은 각 팀에 특정 역할을 주고 고객에게 빠른 시간 내에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는 훈련을 통해 애자일 변화를 체득하게 한다. 애자일 트레이닝 코치는 실제 있었던 상황을 겪어보게 함으로써, 애자일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팀원들에게 각인 시킨다. 스크럼 미팅을 통해 팀원들은 각자 자신의 일을 정해서 스크럼 보드에 붙인 다음 각자 짝을 이루어 업무에 돌입한다. 서로 진행하고 있는 일의 공유가 필요하다면 수시로 회의가 이루어지고 구성원 간의 피드백과 의사결정이 이 안에서 빠르게 일어난다.


Agile for Enterprise

많은 회사들이 초반에 실험적으로 특정 프로젝트의 1~2개 팀에 애자일을 적용해본다추후에 어는 정도의 성공을 거두고, 규모를 넓혀 다수의 팀과 다양한 분야에 적용을 한다. 애자일은 단순히 특정 팀이나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으며, 그것이 사업팀이건 개발팀이건 혹은 보안팀일지라도 기업적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전사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애자일에서는 직원이 조직의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업무 중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Agile Solution

애자일 혁신을 추진함에 있어서 조직에서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노이즈가 많아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기존의 방식처럼 일을 나누고 평가하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갈등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 잠재적으로 항상 남아있다. 일은 분할되어 갈등 해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은 줄어들고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지 못한다. 구글에서 뛰어난 팀의 특징이 “심리적 안전감(psychological safety)”에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심리적 안전감은 의견을 표현했을 경우 비난 받지 않을 거라는 믿음을 말한다. 애자일은 팀의 갈등을 표면적으로 드러내고, 그것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성장을 도모한다. 애자일에게 있어서 갈등은 발전과 성장을 위한 좋은 과정이며, 이를 성숙한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방법을 익혀 나가도록 하는 것이 애자일 솔루션이다.